아! 이 뱃살, 나도 간헐적 단식 한번 해볼까?
  • 김 숙 기자
  • 승인 2019.05.02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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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정해 굶기도 하고 먹기도 하는 간헐적 단식, 금식과 간단한 근력 운동으로 근육량이 유지되면서 체지방은 줄고 몸속의 독소가 빠져나가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니 어쩜 최고의 다이어트법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으로 인한 후유증, 그 후기를 읽어보면 심각하다. 간헐적 단식을 계획 중이라면 간헐적 단식식단인 FMD 식단을 병행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하니 건강을 위해 적극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간헐적(間歇的)이란?

유행이란 참 무섭다. 오래 전 모 방송사의 ‘끼니반란’이라는 스페셜 프로그램이 ‘간헐적 단식’을 소개한 후로 이 간헐적 단식이라는 말이 키워드로 등장했고 최근에도 역시 모 방송사의 프로그램으로 일반인과 연예인을 대상으로 16.5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 방법의 일환으로 진행되었고 요즘은 일반인들도 다이어트를 위한 간헐적 단식을 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먼저 이 ‘간헐적(間歇的)’이라는 말의 뜻을 보면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니까 간헐적 단식이라는 것은 시간을 두고 수시로 단식을 되풀이하자는 것이다. 이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몇 시간 동안 굶고 나머지 시간은 먹고 싶은 대로 먹어도 살이 빠지니 무작정 며칠씩 굶지 말고 특정한 시간을 정해 단식을 하라는 얘기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귀가 솔깃해지고 구미가 당기는 단식법이 아닐 수 없다. 무슨 한 가지 식품을 먹는 것도 아니고 값비싼 다이어트 제품을 먹는 것도 아닌데 이렇게 해서 효과를 본다면 망설일 것이 있겠는가!

이 간헐적 단식은 먹고 싶은 음식을 실컷 먹으면서도 감량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또 단식을 시작한지 24시간 내에 변화가 나타난다고 말한다. 어렵고 까다로운 식단표를 만들거나 칼로리를 계산해 가며 음식을 먹을 필요가 없고 효소나 비타민, 비네랄 같은 영양제의 보충도 필요 없으며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저 칼로리 음료는 얼마든지 마셔도 좋다고 말한다. 이렇게 간헐적으로 금식을 하면서 간단한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유지되면서 체지방은 줄고 몸속의 독소가 빠져나가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니 어쩜 최고의 간식방법, 또는 다이어트법같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처럼 달콤하고 편한 방법으로 축적된 기름과 살덩이를 해체한다는 것은 무언가 내줘야 하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과연 단식이 지향하는 몸속의 독소제거와 체중감량 등의 효과를 원하는 만큼 이뤄줄 수 있을까? 요요는 오지 않는 것일까? 이런 생각에 이르면 아서라, 간헐적 단식에 대해 더 깊숙이 들어가 알아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이 방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싶은 마음이 크면 클수록 말이다. 자! 그렇다면 우리 먼저 금식과 단식의 뜻을 알아보자.

금식은 뭐고 단식은 뭐야?

‘금식(禁食)’은 말 그대로 모든 음식을 금하는 것을 말하며 음식을 일체 먹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런가 하면 ‘단식(斷食)’도 음식 먹는 것을 중단한다, 먹는 것 일체를 단절한다는 뜻이므로 단어 상으로는 ‘금식’이나 ‘단식’이나 똑같은 뜻이 된다. '금식’은 오늘날 종교단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로 물을 제외하고는 일체의 음식을 먹지 않고 몸을 완전히 비운 상태로 기도나 심신수양을 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기간도 2~3일에서 일주일, 또는 도를 닦는 사람들이라면 이보다 훨씬 길기도 하다.

자연의학적 관점에서의 ‘단식’은 체질을 개선하고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또 다이어트를 위해 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물론 머리를 맑게 하고 과로와 스트레스에 지친 심신에게 휴지기를 주는 의미도 있다. 즉, 금식이 종교적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 단식은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두 가지는 명확하게 구분이 된다.

그렇다면 방법론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 차이는 매우 크다. 금식과 단식은 그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그 방법론에 있어서도 크게 다를 수밖에 없다. 금식은 그저 단순히 물만 먹고 아무 것도 먹지 않으면 되므로 어찌보면 매우 쉬운 방법이다. 그런가 하면 집중력을 높여 단기간에 기도나 수양의 효과를 높여주고 또 어느 정도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금식을 해서 빠지는 살은 금방 요요현상이 오기 때문에 이 부분의 효과를 기대하면 곤란하다. 이에 비해 단식은 음식을 먹지 않지만 완전 100% 끊어버리는 것이 아니고 인체 생리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미량영양소를 공급하면서 굶기는 것이 원칙이다.

 

간헐적 단식의 장점과 단점

간헐적 단식은 공복 기간을 갖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인데, 공복은 몸에 축적되는 백색 지방으로 열을 생산해 몸 안에서 소모되는 갈색 지방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여 장내 세균 형성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치면서 좋은 박테리아 형성을 돕는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방법으로는 아침을 굶는'간헐적 단식 16:8'은 24시간 중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동안 식사를 완료하는 것이다. 즉 저녁부터 아침까지 공복상태로 유지하고 점심부터 저녁을 8시간 안에 섭취하거나 아침과 점심을 8시간 안에 해결하고 남은 시간은 공복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간헐적 단식 5:2'도 있다. 이 5:2 간헐적 단식 방법은 일주일 가운데 5일은 정상 식단으로 식사하고, 나머지 이틀은 섭취량을 줄이는 방식이다. 이때, 남성이라면 이틀간 하루 600kcal씩, 여성이라면 500kcal씩 섭취하는 게 보통이다.

간헐적 단식의 가장 큰 장점은 식단에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굳이 저칼로리 식단을 시행하지 않고 정해진 시간만 잘 지킨다면 평소처럼 음식을 섭취해도 된다는 것과 진행 중 특별히 음식을 제한하지 않고 먹는 다는 것일 게다. 간헐적 단식의 문제점으로는 식사시간이 정해져 있어 정해진 식사시간 안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공복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심리적 부담감이 따를 수 있다. 이렇게 발생한 심리적 부담간은 과식 및 폭식으로 쉽게 이어진다. 오히려 살이 찌는 지름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을 할 경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폭식을 방지하고 생활 리듬에 맞춰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 몸은 아무리 감량을 해도 항상 유전자에 각인된 예전의 형태로 돌아가려하는 복원력이 강해서 단식 이후 장시간 새롭게 길들이지 않으면 다시 원상태로 되돌아가고 만다. 이것이 바로 요요현상이다. 실직적으로 간헐적 단식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성공하기 쉽지 않은 일이다. 이미 비워둔 배에 소량이나 적정량만 채운다는 것은 굶는 것보다 더 힘들기 때문에 이러니 거의가 필패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건강을 위해 또는 미용을 위해 어려운 순간들을 인내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는 사람도 있지만 이들의 소외는 그야말로 음식과의 싸움이 아닌 자기와의 싸움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그 어려운 과정을 넘긴 만큼 요요현상 없이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의학에서 권하는 죽염과 매실, 산야초효소를 먹거나 현대의학에서 권하는 비타민B, D 또는 마그네슘과 오메가3 등을 먹으며 정해진 기간 동안 정성껏 단식을 해서 몸속의 독소 제거와 체중감량의 목적을 달성한 사람들이라고 할지라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철저하게 관리를 했다해도 예전처럼 폭식을 하면 거의 100% 요요가 오고 말기 때문이다. 한편, 간헐적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자, 간헐적 단식 후기로 간헐적 단식 문제점과 간헐적 단식 부작용으로 ‘요요현상’이 언급되고 있다. 그래서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완화 시켜주는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시간’을 노리는 것으로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은 오전 7시~오후 3시 사이 식사를 하고 나머지 시간은 공복시간을 유지하는 것을 권한다.

건강한 간헐적 단식, FMD 식단

FMD 식단은 단식 모방 식단으로, 5일 동안 정해진 양과 칼로리를 정해 그것만 먹는 FMD 다이어트 방법을 말한다. 간헐적 다이어트에는 다이어트 도시락과 다이어트 식단은 물론 귀리, 노니, 새싹보리 등과 같은 다이어트 음식이 별도로 필요 없지만,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FMD 식단을 병행하면 간헐적 단식 효과가 더 높다고 전해진다.

-5일 간의 FMD 식단-

FMD 식단1일 차, 샐러드와 고구마

FMD 식단 2일 차, 두부된장양념 야채비빔밥과 샐러드

FMD 식단 3일 차, 깻잎김말이 꼬마김밥과 샐러드

FMD 식단 4일 차, 카레야채 볶음밥과 샐러드

FMD 식단 5일 차, 무말랭이 영양야채밥과 샐러드

이처럼 허기와 변비를 해결해주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식이섬유, 곡물 등이 함유된 저칼로리 식품을 이용해 식단을 만들면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 시키며 포만감도 느끼게 해줘 과식이나 폭식을 방지할 수 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간헐적 단식 후 진수성찬은 요요를 부르는 전주곡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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